총 손실 규모는 290억 파운드(약 48조원)로.
성장이 멈춘 채 기형아 됐는지 모양 우스운 어른 옷 입은 남한.폐지같이 된 그림 두 장을 어렵게 가져다준 분이 되풀이하면서 아쉬워한 것은 이 그림을 그린 화가가 월북했다는 점이었다.
어린이 옷을 입은 아이는 성장이 멈추거나 기형적으로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남한이고 북한이고 모두가 아직 어린아이다.온 세계에 특히 지식인 사이에서 그런 일말의 풍조가 있었다.
그래서 문서를 복사하거나 노트를 하지도 않았다.잊고 있었던 그림들을 다시 찾아본 것은 올해로 78주년이 되는 광복절을 지내면서 문득 오래전에 미국의 국립 문서보관소에서 읽었던 낡은 문서 하나에 생각이 미쳤기 때문이었다.
복원된 그림 두 장은 아직도 갖고 있는데 하나는 농민혁명의 한 장면(그림) 같은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내기를 하다가 잠시 쉬고 있는 젊은 처녀를 그린 것이다.
한국전쟁 중 인공 치하에서 납북당하신 분들도 계셨다.성장이 멈춘 채 기형아 됐는지 모양 우스운 어른 옷 입은 남한.
폐지같이 된 그림 두 장을 어렵게 가져다준 분이 되풀이하면서 아쉬워한 것은 이 그림을 그린 화가가 월북했다는 점이었다.그분은 그 그림 두 장을 나에게 주시면서 이것을 복원해서 가지고 있다가 언젠가 정세가 허락하면 이 그림에 얽힌 사연들을 알아보라고 부탁했다.
이름도 기억 못 하지만 이분은 그 후 어떻게 되셨을까.효력은우리 회사 ‘무급 인턴 뤼튼 씨1분 만에 보고서 써냈다윤석열·이재명.